패션

SheIn, 온라인 Zara를 넘어선

Tech Box 2021. 1. 31.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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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SheIn이란 온라인 패션 서비스 기업이 있습니다. 베일에 가려진 기업인데요. 지금 미국, 영국, 중동 등에서 젊은 사용자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투자도 제한적으로 받고, 외부 홍보도 잘 하지 않아서(CEO가 언론사에 관련 기사 쓰는 것은 괜찮지만, 잘못된 정보가 나가면 고소하겠다고 하는...) 정보를 얻기가 힘든데요. 관련해서 잘 정리된 중국어 기사가 있어 공유드립니다. 저도 그냥 번역기로 돌려서 읽었는데 대략적으로 이해는 되는 것 같습니다..

SheIn은 모바일 앱 서비스 운영 뿐만 아니라 물류까지 통합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광저우에 있는 중국 의류 제조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요. SheIn의 성장 원동력은 이들 공장과 협업해서 매우 소량(약 100개) 생산으로 빠르게 시장을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Zara가 전세계 매장으로 수집한 데이터, 트렌드 기반으로 소량생산 테스트를 할 때 500개도 가능하지만, 보통 1500~3000개 규모로 생산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산에 걸리는 시간도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Zara가 14일이지만, SheIn은 7일 이내 가능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SheIn이 Zara 보다 더 다양한 스타일을 시장에 테스트하고 유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heIn이 유통하는 상품은 흰색, 검은색, 회색과 같은 베이직템이 아닌 다양한 컬러와 과감한 스타일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Zara가 1~6개 스타일을 테스트하는 동안, SheIn은 30개의 스타일을 시장에서 테스트할 수 있는 수준이라 합니다.

이밖에 SheIn은 광저우 공장의 공급자들을 엄격하게 납품 시간, 제품 결함 등으로 관리도 하지만, 반대로 공장에게 보조금을 지급하고 비용 지불일이 주말이 껴있으면 주말 전날에 공장에게 대금을 지급하는 공격적인 친화책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SheIn이 물류를 꽉 잡고 있기 때문에 요즘 전세계 젊은 유저들이 SheIn하면 affordability, choice, addictiveness라는 가치를 느끼는 것 같습니다 (물론 중국 배송에 따른 오배송... 오랜 배송시간은 감수해야겠지만)


She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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