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지먼트

CAGR(연평균성장률) 계산 방법

Tech Box 2020. 10. 14.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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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GR은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의 약자로써 서비스의 방문자수 또는 매출을 연도별로 나타낼 수 있는 수치다. 비슷한 리소스를 투입한 서비스들의 성과를 비교할 때 활용할 수 있다. 기간에 따른 변동성을 완벽히 고려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이를 단순한 계산법이다. 계산법은 기하평균을 이용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1. 기하평균을 이용한 계산법

두 개의 서비스 A와 B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데이터는 2010년 1월부터 2013년 1월까지 연도별 방문자수이다. 서비스 A는 매년 거의 100명씩 방문자수가 성장했고, 서비스 B는 년도별로 50, 40, 90명씩 성장했다. 방문자수가 증가한 절대적인 숫자만을 보면 서비스 A의 지표가 더 좋아 보인다.

 

하지만 각 서비스의 CAGR을 계산해보면 다른 관점의 인사이트가 나온다. 기하평균을 통해 서비스 A의 CAGR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계산은 방문자수의 전년비를 활용한다(2010.1.1방문자수가 1,000이고 2011.1.1 방문자수가 1,100이라면 해당 기간동안 전년비는 1100/1000인 1.1이다). 서비스 A의 CAGR은 (1.1 X 1.0909 X 1.0833)^(1/3) - 1 = 9%이다. 반면 서비스 B의 CAGR은 (1.1 X 1.0727 X 1.1525)^(1/3) - 1 = 11%이다. 연평균성장률 관점에서 보면 서비스B의 성장률이 A보다 더 좋은 것을 알 수 있다.

 




2. 간단한 계산법
전년비를 이용하지 않고 지표 데이터 자체를 고려하면 다음과 같은 계산법이 가능하다. 서비스 A 데이터를 예를 들면 (1100/1000 X 1200/1100 X 1300/1200)^(1/3) - 1와 같다. 분모와 분자를 나누면 (1300/1000)^(1/3)-1 = 9% 이렇게 계산이 나온다. 같은 방식으로 서비스B는 (680/500)^(1/3)-1 = 11% 값이 나온다. 기하평균을 이용하지 않고 기준 기간의 처음과 마지막 데이터를 안다면 쉽게 계산할 수 있다.

 

이렇게 CAGR을 알면 향후 지표 예측할때도 활용할 수 있다. 이 경우 현재 추세를 유지하면 36년이 지나면 서비스 B가 서비스 A 보다 더 많은 방문자수를 가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_- (1300 X 1.09^n = 680 X 1.11^n)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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